XGen Guide를 Animating 하기 위해서는
- ‘Anim Wires’ Modifier를 이용하는 방법
- Curve 의 worldSpace 속성을 xgmMakeGuide 노드의 override 속성에 연결해 주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Curve를 xgmMakeGuide에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Pipeline
위 그림과 같은 구조로 XGen Guide를 Drive하게 됩니다.
Blendshape은 개별적인 Curve들에 하나씩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Curve들의 상위 Group을 선택하고 적용합니다.
복사를 하거나, Dynamic을 적용할 때에도 Group을 선택하고 명령을 실행해 줍니다.
Guides to Curves
Description 노드를 선택하고, XGen Editor의 Utilities 탭에서 Guides To Curves 명령을 실행해서 Curve를 만듭니다.
이 Curve를 복사해서 Skin Curve, Dynamic Curve, Rig Curve 들을 만들어 줍니다.
Skin Curve
Skin Cluster에 의해 Deform 되는 Curve 입니다.
Proxy Mesh가 있는 경우 Proxy Mesh의 Skin Weights를 Copy 해 주거나, Wrap을 적용해 Curve가 Proxy Mesh를 따라가게 합니다.
Dynamic Curve
nHair – Make Selected Curves Dynamic 명령을 통해 만들어 지는 Output Curve 입니다.
Simulation을 통해 Curve를 Animation 할 수 있는 방법 입니다.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구현하기 위해선 nucleus, hairSystem, nRigid 노드들의 세부설정이 필요 합니다.
Rig Curve
Skin Curve와 Dynamic Curve는 Blendshape을 통해 Rig Curve에 연결됩니다.
상황에 따라 Weight 값을 조절해서 Skin Curve를 이용해 Keyframe Animation을 하거나, Dynamic Curve를 이용해 Simulation 합니다.
Rig Curve는 Guide를 Drive하는 XGen Curve에 Blendshape으로 연결 됩니다.
XGen Curve
Curve Shape 노드의 worldSpace 속성이 xgmMakeGuide 노드의 override 속성에 연결되어 있으면, Curve를 이용해 XGen Guide를 Drive 할 수 있습니다.
이때, XGen Guide의 Root Control Point는 고정되어 움직이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XGen Guide를 애니메이션 하기 위한 셋팅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XGen을 Animating 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